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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헤부부의 비밀일기장

재미도 학습이 될 수 있을까?! 본문

남편 헤이슨/2023

재미도 학습이 될 수 있을까?!

hehebubu 2023. 12. 5. 2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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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예술 영역에 인공지능의 반란이 시작되고 있다. 인공지능으로 학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존에 없었던 그림을 몉초만에 만들어주는가 하면 주제만 던져주면 소설이나 에세이를 술술 써내려가는 시대에 살고 있다.

요즘 내가 품는 의구심은 “재미”라는 녀석이 학습될수 있냐는 것이다. 재미라는 요소가 학습될 수 있는 성격의 것이라면 인공지능도 재미라는 영역을 학습할수 있을것이고, 만약 재미라는 영역이 절대 학습될수 없는 속성의 무언가라면 인공지능은 개그맨을 대체하기엔 불가능한 모델이 되는 것이다.

요며칠간 “재밌는 것”이란? 무엇일까 고찰중인데.. 딱히 제대로 정리된 자료를 찾기는 어려웠다. 게임을 개발함에 있어서 재미를 발생시키는 요소에 대한 연구가 좀 되어 있긴한데, 일상의 무료함을 달래주는 재미 요소 관점에서는 어떤게 정말 재미임가 정리된 것을 찾지 못했다.

일단 내가 빵 터지면서 웃는 상황을 돌아보면, 돌발성의 요소가 있다. 그리고 그 상황에서 웃기는 말을 하는 사람의 표정, 제스처, 전후 상황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개그프로그램을 봐도 웃음포인트를 만들어 내기까지 디벨롭시키는 구간이 필요한데, 그런 전후 상황이 그런 돌발성의 웃음포인트를 극대화 시키는 것 같다.

그렇게 생각해보면, 최근 데이터만을 학습해서 정보를 제공해주는 최근의 인공지능 LLM기반에서는 신선한 개그가 만들어지기 어렵다. 다른 모델이 필요하다. 재미를 만드는 요소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고, 이를 듣는 청중이 공감할 만한 사전 상황을 빠르게 잘 전달해야한다.

요즘 쓰레드에 하루에 하나씩 웃음 코드가 될만한 짤이나 게시물을 수집중이다.

링크참조 : https://www.threads.net/@hehe_bubu/post/C0dPCl4RA1e/?igshid=MzRlODBiNWFlZA==

혹시 이글을 보고 재미라는 요소에 대한 고찰에 함께 하고 싶다면 의견 하나만 주고 가시면 감사하겠다. 재미없는 재미에 관한 긴글 읽어주어 감사감사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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